GuiltyGearXX/#Reload2009. 4. 22. 21:37

이 공략은 지금은 폐쇄된 Changwall's GuiltyGear 의 창월님께서 쓰신 공략입니다.
삭제를 원하신다면,
jsh4646@naver.com 메일주시기 바랍니다.(저작자에 한하여)



May


이그젝스 정보가 처음 공개될 때만 해도 브리짓트 때문에 자리에서 밀려나지 않을까(무슨 자리??) 걱정이 되었던 메이이지만 여전히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그러니까 무슨 자리?). 여러모로 자잘한 강화점이 눈에 띄지만 전작의 루프 공중 연속기가 안되는 것이 슬프다는...-.-;; 그래도 여전히 포템킨 딸내미라는 별명답게(응??) 상당한 파워와 무지막지한 기절치를 자랑합니다.


기술 설명


필살기

돌고래씨.횡 :  ← 모아서 → S or HS

돌고래씨.종 :  ↓ 모아서 ↑ S or HS

레스팁 롤링 :  →↓↘ + S(공중 가능)

- 방향전환 : 움직이고 싶은 방향으로 레버 + S

박수로 맞아 주세요 : ←↙↓↘→ + P or K or S or HS

오버 헤드 키스 : 근접해서 →↘↓↙← + K

각성 필살기

궁극의 응석받이 : →↘↓↙← + HS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 : ↓↘→↓↘→ + S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 →↘↓↙← + S

디럭스 고쇼가와라 봄버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중 P

일격 필살기

메이와 유쾌한 친구들 : 근접해서 ←↙↓↘→←↙↓↘→ + HS


돌고래씨.횡 : 돌고래를 타고 돌진하는 돌진기. S와 HS의 차이는 단지 이동 속도 뿐입니다. 그러니 보통은 HS를 주로 사용하게 되지요. 가드 당해도 별로 문제가 없으며 연속기로 연결하기도 쉬운 메이의 주력기. 허나 기술 자체의 판정은 강한 편이 아니기에 상대의 공격에 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견제로 사용할 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작에서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가 되면서 여러 모로 좋아졌습니다. 연속기의 폭도 넓어졌고 압박 패턴으로도 그럭저럭 활용할만 합니다. 기술 자체의 성능은 전작과 다를 바 없이 간편하게 쓰기 좋습니다.


돌고래씨.종 : 돌고래를 타고 공중으로 상승해서 포물선을 그리며 떨어지는 기술. S는 전방으로 리치가 짧으며 HS가 좀 더 멀리 뛰어나갑니다. 일단...커맨드나 궤도로 봐서는 대공기로 쓸 수 있습니다. 상승중에는 공중 가드 불가라는 특성도 있고요. 하지만 무적 시간도 없고 판정이 뛰어난 편도 아니라...; 기술의 하강 중에는 중단 판정이라서 앉아서 가드가 불가능해집니다. 돌고래씨.횡 과 마찬가지로 포스 로망 캔슬이 가능해져서 여러 모로 좋아졌군요. 기술 자체는 가드 당하면 딜레이가 상당해서 반격받기 쉽지만 헛칠 경우의 딜레이는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입니다. 일부러 상대 앞에서 S돌고래씨.종 을 헛치고 다리 후리기 등으로 반격하는 패턴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하강 중 지상의 상대에게 카운터 히트 시 상대는 다운됩니다. 사람에 따라 쓰이고 안쓰이고의 차이가 조금 있는 필살기. 돌고래씨 는 횡이나 종이나 발생 후 4프레임부터 하단 무적 판정이 생깁니다. 상대의 하단 공격을 노려 사용해도 좋습니다.


레스팁 롤링 : 전작보다 경직이 약간 줄어든 듯 합니만...그래도 연속기로 사용할 시 안전하게 때리고 지면 근처로 방향을 전환해서 도망갑시다(...). 변경점이 없어서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주의점은 기술 도중에 맞으면 무조건 카운터 히트 처리된다는 것...주의하세요. 지상에서 사용하는 것 보다 공중에서 사용하는 것이 발생이 더 빠릅니다. 사실, 봉인해도 무방한 필살기.


박수로 맞아 주세요 : 공중에 링을 설치해 거기서 돌고래를 소환(?)하는 필살기입니다. 링을 설치하고 기술을 모아둘 수 있어서 사용 타이밍을 조정할 수 있지요. 게다가 오래 모을수록 돌고래의 수가 더 많아져서 위력도 증가합니다. 전작에서는 원거리 견제 아니면 깔아두기 공격 용으로 많이 사용했으며 이번 작에서도 별로 다를 것은 없습니다. 단! 이번 작에서 새로 생긴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링을 설치할 때 들어 올리는 팔에도 판정이 생겼습니다! 오오...통칭 메이 어퍼(...). 옆의 스샷에 공격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게다가 상반신 무적 판정도 생긴 것이 당황스럽군요. 여차하면 대공기로 사용할 수 있을지도...;; 거기에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이기도 합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가치가 크게 달리지는 기술이지요.


오버 헤드 키스 : 음...박수로 맞아 주세요 가 파워업되어서 그러나...약간 약화되었습니다. 발생 시간이 약간 느려졌지요. 발생 시간은 5프레임으로 눈으로 보고 피할 수준의 속도가 아니기는 하지만 예전처럼 리버설 잡기 같은 패턴이 안되지요. 던진 후의 추가타 패턴도 약간 바뀌었습니다. 일단 경량급이 아니면 떨어지는 캐릭터를 근접 S로 받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과 같은 점프 K - 점프 HS 루프 패턴은 잘 안되지요. 이건 뭐 아래 연속기 부분을 봐주세요. 보통 위축된 상대를 잡거나 HS 카운터 히트 시에 잡거나...여러 상황에서 쓰이게 됩니다.


궁극의 응석받이 : 전방으로 닻을 내리쳐 히트하면 팔을 빙글빙글(...). 전작보다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발동 시 무적 시간도 생겨서 리버설로도 활약. 오오...위력도 좋아지고 이번에는 한번 히트하면 중간에 놓치는 일이 적어져서...구석이 아닐 시에는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보다 더 좋은 리버설 기술이 될 지도 모르겠군요.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 : 전작과 다를 바 없습니다. 여전히 야마다 씨가 메이 뒤쪽 벽에서 튀어나오는데 메이가 구석 쪽에 몰릴 수록 맞추기 쉽습니다. 일단 벽에서 튀어나오는 것은 거의 광속인지라...;; 여전히 오버 헤드 키스 이후의 간단 추가타로도 널리 쓰이지요. 어째 전작보다 경직이 줄어든 느낌? 기분 탓인가...-.-;;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 이그젝스에서 추가된 각성 필살기입니다. 닻을 마치 자이언트 스윙처럼 빙글빙글 돌리는 필살기(...아니면 에이프릴과의 승리포즈처럼?). 공격 판정 발생까지 오로지 잡기 에 대해서만 무적인지라 리버설로 사용하기는 힘들고 연속기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냥 서있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별 효과가 없고 다리 후리기나 앉아 HS 뒤에 캔슬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보통 다리 후리기에서 캔슬). 히트 후 기술이 끝나기 전까지 아무 타이밍에나 P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설명할 파생기가 나가게 됩니다. 어쨌든 이 기술은 연속기의 마무리로 주로 사용될 기술입니다.


디럭스 고쇼가와라 봄버 : 범고래 고쇼가와라씨를 소환합니다. 빙글빙글 돌다가 범고래가 한방 퍽...왠지 썰렁?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에서 파생되며 공중에서 상대 히트 시 다운 복귀 불가 상태가 됩니다. 구석에서는 히트 시 추가 공격도 들어가지요. 보통 다리 후리기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 디럭스 고쇼가와라 봄버 - 추가타...이런 패턴으로 흐르게 되지요. 가드 당해도 별 딜레이가 없습니다.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아, 적기 귀찮아;;)이 가드 당하면 마지막에 그냥 파생해서 사용해주세요.


메이와 유쾌한 친구들 : 전작과 마찬가지인 일격 필살기. 발동 시 무적 판정이 있어서 상대의 공격을 무시하지만 암전을 보고도 피할 수 있는 슬픈 잡기...-.-; 이번 작에서는 연출이 약간 바뀌었는데 바로 유쾌한 친구들(...) 사이에 디지가 끼여 있다는 점! 오오...덕분에 1히트 늘었습니다...-.-; 그리고 디지랑 싸울 때 이 기술을 사용하면 1히트가 줄어듭니다...-.-;;


특수기 설명

→+ P : 여전히 좋은 성능과 좋은 기절치, 멋진 표정(...). 전작과 변함이 없습니다. 히트 후 근접 S로 연결되고 구석이라면 공중 연속기가 가능하다는 점도...그 말은 여전히 쓸만하다는 의미이지요. 사실 표정을 보기 위해서라도 자주 사용하게 될지도...-.-;; 상반신 무적 판정도 확실하니 대공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 약간 느린 발동 속도. 발동 속도를 잘 재어서 사용해 줍시다.


↘+ K : 여전한 슬라이딩 기술. 깊숙히 가드 당하면 위험하고 히트 시켜도 별로 이득이 없지요...-.-; 단지 자세가 매우 낮아서 상대의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하는 기습기로는 나름대로 쓸만합니다. 로망 캔슬하고 공중 연속기로도 이어줄 수 있기는 하지만...사실 대시 앉아 K를 노리다가 나가는 경우도 많지요. 주의합시다.


→+ HS : 전작과 마찬가지로 닻을 위에서 아래로 크게 내려치는 특수기. 여전히 저공 대시 끊기에도 좋고 원거리 견제에도 좋습니다. 헛치면 위험한 것도 여전...변한 것이 없다고 봐도 좋군요 -.-;; 상대에게 닿으면 꼭 박수로 맞아 주세요 로 캔슬해 줍시다.


공중에서 ↓+ HS : 역시...전작과 변경점이 없습니다. 그 말은 전작과 같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소리이지요. 공중에서 거의 수직으로 떨어져서 상대의 대공기를 뭉개거나, 상대의 역가드를 노리는 용도 등으로 사용됩니다.



캐릭터 팁

견제기 : → + P, K, S, 앉아 S, HS, 앉아 HS, → + HS, 다리 후리기, 돌고래씨.횡, 박수로 맞아 주세요

→ + P야 기절치와 상반신 무적을 활용한 견제기로 활용이 되지요. 공중의 적을 노릴 때도 가끔 사용되지만...역시 문제는 발동 속도. 일단 상대에게 가드당하면 S등으로 개틀링을 연결해 줍시다. 히트하면 상황이 매우 좋은 만큼 노려서 사용해 볼만합니다. K는 사용 시 메이의 하반신쪽이 무적 상태가 됩니다. 즉, 상대의 낮은 판정의 견제기등을 무시하면서 공격할 수 있지요. K - S등의 연계도 충분히 되는 만큼 근.중거리에서 하단을 노리는 상대에게 적극적으로 사용해 줍시다. 또 K는 상대의 잡기에도 무적(!)이므로 견제 뿐만 아니라 상대의 기상에 겹쳐 리버설 잡기를 노려 사용해줘도 좋지요. 효과는 확실합니다. 그리고 S와 앉아 S...중거리에서 메이의 주력 견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S는 리치가 길며 점프 캔슬이 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이의 기본기 중 두번째로 리치가 기니 중거리에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끝이 가드되었다면 박수로 맞아 주세요 로 캔슬하거나 점프 캔슬 공중 대시로 파고 들거나...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앉아 S는 S보다 리치가 약간 짧지만 발생이 좀 더 빠릅니다. 근.중거리에서는 차라리 앉아 S 등을 노리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HS는 사실 리치가 대단히 짧습니다. 단순한 의미의 견제기로는 사용하기 부적합한 기본기이지요. 그럼 이 HS의 용도는 무엇이냐...HS의 특징은 내려칠 때의 판정이 대단히 강하며 기본기 경직이 짧다는 것에 있습니다. 판정이 워낙에 강한지라 근.중거리에서 사용해 주면 상대의 공격을 씹어버리고 공격이 히트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즉, 상대의 견제기 뭉개기 용도랄까요? 게다가 원체 카운터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본기인데 이번작에서 HS 카운터 히트 시 비틀거림 발생인지라 싫어도 노려야 할 정도로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전작에 비해 끊어치는 판정이 약간은 약해졌지만 여전히 판정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상대의 공격에 맞서 카운터를 노리면서 탁탁 사용해 주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약간이지만 다리 부분에 무적 시간이 생기는 성질이 있어서 좋군요. 또한 사용 후 메이측의 경직이 상대보다 더 빨리 풀리는지라 노멀 히트 시라도 HS - 다리 후리기 연계를 HS 히트 확인 후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지요. 이래저래 근거리에서 쓸 일이 많은 좋은 기본기입니다. 앉아 HS는...하단 판정에 리치도 제법 있기는 하지만 발생이 느린 것이 흠입니다. 하지만 카운터 히트 시 상대가 메이 앞쪽으로 끌려오는 황당한 상황이 일어나게 되지요. 당연히 이 후에는 앉아 P - 근접 S 이후 공중 연속기가 들어갑니다. HS정도는 아니지만 역시 카운터를 노려 사용하면 좋은 기본기입니다.

→ + HS는 메이의 기본기 중 리치가 가장 길며 헛쳤을 시의 딜레이 역시 가장 큽니다(...). 판정이 상당히 넓으며 공중쪽으로의 판정도 강한 만큼, 공중 대시 하는 상대를 노려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점은 딜레이가 좀 있고 가드 시 캔슬할 기술이 마땅치 않다는 것...박수로 맞아 주세요 로 캔슬하는 것이 보편적이기는 하지만 칩같이 반응이 빠른 캐릭터의 경우 반격할 수도 있다는 큰 문제가...;; 쓸 상황을 잘 가려서 사용해 줍시다. 다리 후리기는 메이의 자세가 매우 낮아셔서 상대의 타점 높은 공격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발생 빠른 하단이라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판정이 굉장히 강합니다. 어지간한 상대의 공격은 전부 카운터 처리로 이긴다는...;; 견제에 꽤 도움이 되는 기본기입니다.

돌고래씨.횡은 빠른 발생과 딜레이가 적다는 점을 이용해 견제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앉아 S등에서 캔슬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요. 하지만 기술 자체의 판정이 약한만큼 남발하다가는 반격받기 쉽상입니다. 약간은 주의를 줘서 사용해 줍시다. 그리고 박수로 맞아 주세요 는 사용 타이밍과 모으기의 활용이 관건. 기본기 캔슬로 사용해서 상대를 견제, 상대의 움직임을 묶는 용도로 사용해 줍시다.


점프 공격

점프 P는 판정이 지상쪽으로 있기는 한데...아주 판정이 낮은 것도 아니라서 사용하기 대단히 애매하군요. 연속기에서 쓰이는 것도 아니고...아마 가장 사용하지 않는 점프 공격일 듯 합니다.

점프 K는 주력기 중 하나. 판정이 꽤 높은 편이지만 여기서 점프 HS로 바로 연결이 되는지라 공중 견제, 연속기에서 널리 쓰이게 됩니다.

점프 S는 지상으로 판정이 강합니다. 지상의 상대를 노려 사용하기 가장 쉬운 점프 공격이지요. 점프 캔슬도 걸리는 것이 장점. 점프 캔슬은 연속기 보다는 지상의 상대를 노려 점프 S - 점프 캔슬 점프 S 등의 패턴으로 흐르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점프 HS는 뭐랄까...지상, 공중을 다 커버하는 넓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거기에 히트 시 상대는 다운 복귀 불가 시간이 좀 생깁니다(아주 긴 편은 아니지만...). 전작에서는 이걸 활용한 루프 연속기가 메이의 밥줄이었지만 이번 작에서는 거의 안되는군요. 그래도 점프 D로 연결하기는 편한 기본기. 공중 견제, 연속기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기본기 중 하나입니다.

점프 D는...모션과 메이의 표정이 압권(...). 통칭 로켓 헤드(...)라고 불리우는데 45도 각도로 상승하면서 박치기를 구사합니다. 황당하게도 점프 캔슬이 걸린다는...-.-;; 점프 궤도에 변화를 주기는 하지만 연속기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기본기 캔슬 : ↘+ K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 가능

전작과 다를 바 없군요. 슬라이딩 형태인 ↘ + K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이 걸립니다. 그리고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인데 전 캐릭터 공통으로 캔슬이 안되는 더스트 어택은 이 항목에 집어넣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자파만 예외로 더스트 어택 캔슬 가능).


점프 캔슬이 가능한 기본기 : P, 앉아 P, K, 근접 S, S, 점프 S, 점프 D

P, K는 점프 캔슬 속성 부여에서 사용되는 정도이겠지요. 근접 S는 공중 연속기의 개시기, S는 점프 캔슬 이후 돌격이 주효. 점프 S는 지상 상대의 압박, 점프 D는 연속기의 용도...파악하기 편하군요;;


다리 후리기로 이어지는 기본기 : ↘ + K, → + HS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

이번 작에서는 돌고래씨 포스 로망이나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때문에 다리 후리기에서 연속기로 연결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보통은 근접 S - 다리 후리기의 패턴을 활용하겠지요. 어쨌든 연속기에서 주요한 다리 후리기가 대부분의 기본기에서 연결이 되는 것이 좋군요.


비틀거림 발생기 : HS 카운터 히트 시

메이의 비틀거림 발생기는 카이와 마찬가지로 HS 카운터 히트 시 비틀거림이 발생한다...이거 하나 뿐입니다. 그러나 카이와는 비교도 안되게 성능이 좋군요 -.-;; HS의 판정 상 카운터를 노리기도 매우 쉽고 경직도 적어서 추가 공격을 이행하기도 매우 편합니다. 가장 간편하고도 확실한 추가타는 역시 HS - 대시 오버 헤드 키스 이겠지요. 근거리에서 적극적으로 노려야 할 연계 중 하나로 위력이 대단히 강합니다. 사용하기도 편하니 꼭 노려주세요.

HS 카운터 히트 시 비틀거림 최대 지속 시간 : 47프레임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 : 박수로 맞아 주세요, 돌고래씨 시리즈

박수로 맞아 주세요는 손의 공격 판정이 나오기 직전의 2프레임간이 포스 로망 캔슬 타이밍입니다. 쉽게 말해 손을 들어올리는 시점이지요. 용도야 뭐, 경직 줄이기 정도의 용도랄까...;;

돌고래씨 종 & 횡 은 전부 포스 로망 캔슬에 대응됩니다. 이것 덕분에 메이의 전력이 많이 상승했는데 연속기의 용도로도 강하고 경직 줄이기의 용도로도 좋은 것이 매우 쓸만합니다. 게다가 타이밍 또한 대단히 너그러워서 돌고래씨가 가드 or 히트 된 순간부터 6프레임간이 포스 로망 캔슬 타이밍입니다. 그냥 상대에게 맞는 것을 보고 탁 눌러 주기만 하면 포스 로망 캔슬...아마 포스 로망 캔슬기 중 가장 타이밍이 쉽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



대전 팁

전작에 비해 연속기가 많이 발전한 메이. 거기에 여러 자잘한 조건이 붙어서 전작에 비해 쓰기도 그럭저럭 편해지고 강해졌습니다. 주력인 오버 헤드 키스가 약간 나빠졌다고 하나 또다른 주력인 HS의 강화와 여타 기술들이 좋아져서 그렇게 신경쓰이지 않는군요.

기본적으로 지상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기본기들을 거리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S와 HS의 리치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나는 만큼 거리에 따라 기본기를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상전에서는 기본기들의 성능이 좋아서 그 다지 밀릴 이유는 없군요. 여기에 박수로 맞아 주세요 등으로 상대를 적절히 압박하면서 오버 헤드 키스를 노리도록 합시다. 공중전에서는 점프 K와 점프 HS가 주효, 점프 상승 하면서 점프 K등으로 공대공을 노리고 공중에서는 판정 좋은 점프 HS로 상대를 견제해 줍시다. 카운터라도 나면 대박, 당장 달려가서 공중 연속기를 먹여 주는 것이 기본이지요 -.-;;

메이는 일단 원거리보다 근.중거리에서 위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근거리, 근거리라면 다리 후리기나 HS같은 판정이 좋은 기본기들로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지라 메이 측이 유리해 지지요. 특히 HS는 사용 후 메이가 약간 먼저 움직인다는 이점 때문에 다시 연계로 들어가기 좋습니다. → + P의 리치도 근거리, 오버 헤드 키스도 근거리 용이니 박수로 맞아 주세요 나 돌고래씨 등으로 거리를 좁히면서 들어가 줍시다.

이번 작에서 메이가 특히 좋아진 것을 꼽으라면 더스트 어택을 들 수 잇겠습니다. 전작에서는 위력은 좋으나 리치가 너무 짧다는 단점이 있어서 쓰기 애매했던 더스트 어택 이었습니다만...이번 작에서는  장족의 발전! 모션이 새롭게 그려져서 닻을 중심으로 메이가 빙글 돌면서 래리어트(...)를 먹이는데 리치가 상당히 깁니다. 게다가 발생 또한 느린 편이 아닌지라 움찔하는 상대에게 맞추기되 쉽습니다. 앉아 S - 더스트 어택 등의 연계를 근거리에서 자주 사용하면서 상단 가드를 상대에게 의식 시키고 다리 후리기 등으로 상대를 쓰러트리는 전법도 의외로 잘 통합니다. 더스트 어택이 히트하면 고위력의 연속기가 들어가는 만큼 이번 작에서 더스트 어택을 노리는 전법이 중요해 졌군요. 메이의 중단기는 이거 하나지만 딱히 중단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리치가 긴 기본기 정도로 생각해서 앉아 S 등에서 연계로 자주자주 노려 줍시다.

메이의 대공은 딱히 이거다...라고 할 만한 것이 없군요. 점프 K가 나름대로 공대공 성능이 좋지만 과신할 정도는 아니며 → + P는 발생이 느린 것이 흠, 박수로 맞아 주세요 의 어퍼 부분은...뭔가 좀...-.-;; 돌고래씨.종은 모으는 시간이 걸리고 또 무적 시간도 없다는 것이 문제;; 결국 상황에 맞는 대처가 필요합니다. 필요하면 공중 잡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메이의 깔아두기 공격 이라고 할 수 있는 박수로 맞아 주세요 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쓰임새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리 후리기로 쓰러트리고 깔아둔 뒤에 달려가서 공격을 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더스트 어택의 성능이 좋아진 만큼 전작보다 조금 더 실용적으로 변한 패턴이지요. 여기에 버튼에 따라 기술이 설치되는 위치가 다른 만큼 중.원거리 견제에서도 이 기술은 활약합니다.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재빨리 깔고서 같이 파고드는 것이 목적이지요. 메이가 근거리에서 노리는 것은 역시 HS와 오버 헤드 키스 등이 있는 만큼 파고 들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어쨌든 활용하기에 따라 가치가 차이가 나니 활용법을 꼭 익혀 둡시다.

여전한 파워와 기절치로 대전을 이끌어 나가는 메이. 기본기들의 판정도 제법 좋고 깔아두기 공격도 있고 커맨드 잡기도 있고...HS의 리치가 너무 짧아서 개틀링에서 쓰기 힘든 점만 빼면 그렇게 꿀리는 점이 없습니다. 공중 ↓ + HS도 좋은 기술. 상대를 압박할 만한 요소는 제법 있으므로 위축되지 말고 적극적인 플레이로 상대를 공격해 나갑시다.



연속기

전작에서는 점프 K - 점프 HS 루프 연속기가 밥줄이었던 메이입니다만...이번 작에서는 약간 바뀌었군요. 돌고래씨 포스 로망 때문에 난이도는 높기는 하지만 연속기의 폭도 더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연속기에서 돌고래씨.횡 은 무조건 HS돌고래씨.횡을 의미합니다.


1. (대시 앉아 K) - 근접 S - 다리 후리기(or 앉아 HS) - 돌고래씨.횡


기본중의 기본 연속기. 대시 앉아 K에 괄호가 있는 이유는 이번 작에서 대시 앉아 K의 대미지 보정이 심해졌기에...확실한 상황이라면 넣지 않아도 좋습니다.


2. 더스트 어택 - HS - D - S - HS - D - 점프 캔슬 HS - D


이번 작 더스트 어택의 가장 기본적인 루트라 할 수 있습니다. 전작과 비교해 보면 그야말로 간단하기 이를 데 없군요;; 하지만 여전히 위력은 좋습니다. 점프 D에서 점프 캔슬이 걸리는 지라 나름대로 편한 메이.


3. 더스트 어택 - HS - HS - 이단 점프 HS - 착지 점프 S - 점프 HS - 착지 점프 K - 점프 HS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특수 더스트 어택. 난이도는 높지만 대미지도 매우 높습니다. 점프 HS 이후의 반복은 이번 작에서도 아주 불가능은 아닌지라 저런 식으로 활용이 되지요. 익혀두면 좋은 연속기. 당연히 기본 더스트 어택 보다 훨씬 대미지가 높습니다.


4. 오버 헤드 키스 - 근접 S - 점프 캔슬 점프 K - 점프 HS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이번 작에서 오버 헤드 키스 이후 경량급이 아니라면 근접 S가 들어갑니다. 오오...그 이후에 간단하게 공중 연속기로 마무리 하면 되지요. 오버 헤드 키스 이후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을 넣은 뒤 다시 공중 연속기를 집어 넣어도 좋습니다.


5. 대시 K(점프 캔슬 속성 부여) - 근접 S - 다리 후리기 - 돌고래씨.횡 - 포스 로망 캔슬 공중 대시 점프 K - 점프 HS - 착지 점프 K - 점프 HS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돌고래씨.횡 포스 로망 캔슬 연속기입니다. 점프 캔슬 속성 부여를 하지 못할 시 포스 로망 캔슬 이후에 공중 대시가 안되니 주의해 주세요. 돌고래씨.횡 포스 로망 시에 맞는 순간에 포스 로망을 하면 메이가 살짝 튀어 오르는데 이 상태에서 공중 대시를 해야 연속기가 성립합니다. 포스 로망 캔슬의 타이밍이 중요, 그리고 뒷부분의 공중 연속기는 이번 작 메이의 주력 공중 연속기...이기는 하지만 메이의 타점 문제 상 끝까지 맞지 않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그래도 중간에 끊겨도 대미지는 좋은 패턴.


6. P(점프 캔슬 속성 부여) - 근접 S - 돌고래씨.횡 - 포스 로망 캔슬 공중 대시 점프 K - 점프 HS - 근접 S(점프 캔슬 속성 부여) - 다리 후리기 - 돌고래씨.횡 - 포스 로망 캔슬 공중 대시 점프 K - 점프 HS - 착지 점프 K - 점프 HS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극상의 난이도. 기본적으로 앞부분은 루프 연속기가 가능하지만 키가 큰 캐릭터에게만 들어갑니다 -.-;; 게다가 루프 연속기로 할 시 뒷부분의 공중 연속기가 안들어간다는...;; 어쨌든 이런 쇼도 가능합니다.


7. 돌고래씨.종(낙하 중 히트) - 포스 로망 캔슬 점프 HS - 착지 점프 K - 점프 HS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중단 판정인 돌고래씨.종의 포스 로망 캔슬을 활용한 연속기. 돌고래씨.종 히트 후 살짝 뜬 상대를 점프 HS로 잡고서 이 후 공중 연속기입니다. 별로 어려울 것은 없는 연속기.


8. (구석) 다리 후리기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 디럭스 고쇼가와라 봄버 - K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 디럭스 고쇼가와라 봄버


별로 할 말이 없는...;; 연속기군요. 어려울 것 하나도 없습니다.




GGXX # Reload 에서의 캐릭터 변경점


대미지 변경

점프 D : 45 → 38


기술 변경점

점프 D : 대미지는 감소하였지만 기절치 1.75배라는 부분이 새로 생겼습니다.

레스티브 롤링(지상) : 발생이 17 → 13 프레임으로 4프레임 빨라졌습니다. 또 착지 경직이 13 → 9 프레임으로 감소하였고 1타째의 다운 복귀 불가 시간이 조금 증가했군요. 예전보다는 쓰기 편해졌습니다. 예전보다는...

돌고래씨.횡(S) : 발생이 8 → 7 프레임으로 약간 빨라졌고 대신 지속이 20 → 14로 줄어들었습니다. 판정은 강화되었군요.

돌고래씨.횡(HS) : 이동 속도가 빨라졌고 판정이 강화되었습니다.

돌고래씨.종(S & HS) : 다운 복귀 불가 시간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연속기 부분이 상당히 강화가 되었지요. 순식간에 주력기로 변모한 놀라운 기술. 판정도 강화되었습니다.

박수로 맞아 주세요 : 18초까지 모으면 돌고래가 자동 방출됩니다. 또 돌고래가 나오는 속도가 5 → 17 프레임으로 대폭 느려졌군요. 이제 이그젝스 시절처럼 유리해졌을 때 뒤로 도망가서 박수 깔아두고 농성 벌이기가 상당히 힘들어졌습니다.

S : 판정이 약화되었군요. 주력 견제기 중 하나인데 ;-;

오버 헤드 키스 : 다운 복귀 불가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거의 다운 복귀 불가나 마찬가지 수준이 되어서 연속기 넣기가 매우 쉬워졌지요.

점프 : 점프 이행 프레임이 2 → 3 프레임으로 증가했습니다.


종합 평

이그젝스에 비해서 더 강해졌습니다(이 아가씨도 포템킨처럼 시리즈가 지날수록 강해지는군요). 다른 무엇보다 돌고래씨.종의 강화로 연속기의 위력이 대단히 높아진 것이 반갑군요. 박수로 맞아 주세요 가 약화된 것이 마음에 걸리지만 뭐, 어쩔 수 없지요 -.-;

연속기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이그젝스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단과 잡기에 대해 무적인 K의 활용, 중거리 견제에 좋은 S와 앉아 S, 근거리에서 카운터 노리기 & 가드 시킨 후 우선권 점유용 HS 의 활용은 여전하군요. 돌고래씨 헛치기 전법 역시 남아 있고 포스 로망 부분도 변화한 점이 없어서 거의 같은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박수로 맞아 주세요 는 예전보다 포스 로망을 더욱 더 활용해야 할 것 같군요 -.-;


새로 생긴 연속기

1. 다리 후리기 - 돌고래씨.종 - 포스 로망 캔슬 점프 HS - (착지) 공중 대시 점프 K - 점프 HS - (착지) 돌고래씨.종 - (착지) 돌고래씨.종


리로드에서 새로 생긴 연속기이며 메이 유저라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본 연속기! 돌고래씨 포스의 방법은 이그젝스랑 다를 바 없습니다.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 포스 로망하면 메이가 살짝 튀어오르는데 이 때 점프 HS를 맞추면 되지요. 그리고 착지 하자마자 바로 공중 대시 점프 K를 맞추면 됩니다. 마무리가 멋진데 구석 근처에서 잘 됩니다. 돌고래씨.종은 히트해도 다운 복귀 불가 시간이 매우 늘어서 저런 형태의 연속기가 가능한 것이지요. 어쨌든 주력!


2. 오버 헤드 키스 - 근접 S(점프 캔슬 속성 부여) - HS - 돌고래씨.종 - 포스 로망 캔슬 공중 대시 점프 HS - (착지) 대시 점프 K - 점프 D - 점프 캔슬 점프 HS - 점프 D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근접 S - HS - 돌고래씨.종 부분이겠지요. 하지만 돌고래씨.종의 모으는 시간이 짧아서 HS를 누르고 레버를 아래로 해주면 가뿐하게 캔슬되어서 나갑니다.



EX 메이 공략


기술 설명


필살기

아쿠아 롤링 : ↓↘→ + S or ↓↙← + S

박수로 맞아 주세요 : ←↙↓↘→ + P(공중 가능)

- 사출 : 박수로 맞아 주세요 이후 ↓↘→ + P(공중 가능)

- 전이 : 박수로 맞아 주세요 이후 ↓↙← + P(공중 가능)

미스트 파이너 : ↓↘→ + K(버튼 지속으로 모으기)

- 미스트 파이너 캔슬 : 미스트 파이너 모으기 도중 HS

MU.RO.FU.SHI : ↓↘→ + HS

- 추가 입력 : → or ←

오버 헤드 키스 : 근접해서 →↘↓↙← + K

각성 필살기

메이 다이나믹 : →↘↓↙← + HS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 : ↓↘→↓↘→ + S or ↓↙←↓↙← + S

일격 필살기

메이와 유쾌한 친구들 : 근접해서 ←↙↓↘→←↙↓↘→ + HS


아쿠아 롤링 : 돌고래씨.횡, 종이 삭제되고 대신 그 자리에 길티 기어 시절의 아쿠아 롤링이 돌아왔습니다. ↓↘→ + S로 사용하면 돌고래씨.횡 처럼 가로로 돌진하며 ↓↙← + S는 돌고래씨.종 처럼 포물선을 그리며 공중으로 상승합니다. 일단 돌고래씨 처럼 저축계가 아닌 것은 좋은데...문제는 발동 속도가 대단히 애매해서 연속기로 거의 안들어갑니다 -.-;; HS에서 연결이 되기는 하지만 이것도 거리가 조금만 벌어지면 소용이 없군요. 게다가 가드 당할 시에 상대와 밀착하는지라 반격도 두렵고...현재로서는 돌고래씨 만한 성능이 보이지 않는군요. 그나마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이지만 공격 발동과 동시에 포스 로망인지라...역시 별다른 활용도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박수로 맞아 주세요 : 노멀 메이와 성능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오로지 P버튼으로만 발생할 수 있는지라 거리 조절이 불가능해졌군요. 그리고 무엇보다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버튼 저축이 아니라는 점, 변경점이 많습니다. 게다가 기술 발생도 사출과 전이 로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링을 설치 후 사출을 사용하면 노멀 메이와 마찬가지로 돌고래가 그냥 나오게 됩니다. 문제는 전이...커맨드를 입력하면 메이가 사라지고 링에서 돌고래와 같이 낙하를 하게 됩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도망기로도 사용 가능하고 안전한 압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지요. 의외로 고성능. 사출, 전이 모드 커맨드 형식이라서 기본기 캔슬로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단, 노멀 메이와 달리 손을 들어올릴 때의 공격 판정은 삭제가 되었으며 포스 로망 캔슬도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버튼 저축 형식이 아니라 다루기는 쉽군요. 역시 주력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미스트 파이너 : EX 메이 연속기의 생명줄 -.-;; 죠니에게 전수받은 미스트 파이너를 닻으로 시전합니다(...). 사실 예전 PS판 길티 기어 에서는 닻으로 풍차 돌리기였거늘 어째서 이그젝스에서는 이런 식으로 바뀐 거냐!!(길티 기어 시절에는 풍차 돌리기인데 버튼 연타로 바람이 나와서 상대 캐릭터가 슬슬 뒤로 밀려나지요;; 거기에 무려 장풍 반사 기능). 어쨌든 연속기로 연결하기 가장 편한 기술입니다. 리치는 S와 거의 비슷해서 견제로도 쓸만하군요. 죠니와 달리 레벨은 없습니다만...중요한 것이 죠니와 마찬가지로 버튼을 누르면 모으기가 된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HS로 캔슬하는 것도 죠니와 같고요. 즉, 메이가 미스트 캔슬을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굉장히 중요해서 경직이 큰 → + HS 같은 견제기도 미캔으로 경직을 확실하게 줄이면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해지지요. 죠니와 마찬가지로 미캔 활용이 중요해지는 EX 메이입니다. 그리고 미스트 파이너 히트 시 보통은 멀리 날아가지만 카운터 히트 시에는 상대가 수직으로 뜨며 다운 복귀 불가 상태가 됩니다(죠니 Lv 2 미스트 파이너). 여기서 추가타를 넣는 것이 가능하지요. 기술 자체가 포스 로망 캔슬 대응인 만큼 포스 로망 이후 공중 연속기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EX 메이의 주력기.


MU.RO.FU.SHI : 초절민절빙글빙글대선풍 의 일반 필살기 버전...이라고 하고 싶은데 정말 성능이 알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메이가 빙글빙글 도는데 히트 한 상대는 저 멀리 날아가 버립니다. 오로지 그 뿐;; 다단 히트도 아니고 다운 복귀 불가 성능도 아니고 딱히 판정이 좋은 것도 아니고 장풍 반사 기능이 있는 것도 아니고...의미를 알 수 없는 기술이군요. 추가 입력으로 → or ← 을 입력하면 키 입력에 따라 움직일 수는 있습니다만...별 의미가 -.-;;


오버 헤드 키스 : 노멀 메이와 다를 바 없습니다. 역시 잡고서 추가타 가능...주력으로 잘 노려줍시다.


메이 다이나믹 : PS판 길티 기어 시절의 메이의 각성 필살기. EX로 부활! 기뻐하는 사람이 있겠지요 분명히(...). 메이가 상승하면서 공격하고 하강하면서 충격파 발생...상대는 수직으로 떴다가 떨어지는데 어렵사리 추가 공격이 들어갑니다. 상승할 때의 판정 덕분에 대공기로도 사용 가능! 연속기로도 좋고...이래 저래 쓸만하군요. 하지만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이 상당히 파워업해서 연속기로 쓸 이유가 별로...;;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 : 커맨드가 두개로 나뉘었습니다. ↓↘→↓↘→ + S 커맨드야 평소의 야마다 어택이지만 ↓↙←↓↙← + S의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이 대박. 노멀 메이의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은 메이의 뒤쪽 벽에서 나오는 지라 상대가 구석쪽에서 멀리 있을 수록 효용이 없고 지상 연속기로 넣기도 힘들지만 ↓↙←↓↙← + S의 야마다 어택은 반대로 상대쪽 벽에서 튀어나옵니다. 당연히 상대가 뒤쪽으로 도망 갈 수록 효과 증대, 지상 연속기로도 가뿐히 들어가는 것이 정말로 무시무시한 성능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 튀어나올 벽 선정만 할 수 있게 변해도 이렇게나 강해지다니...;; 주력 중의 주력입니다.


메이와 유쾌한 친구들 : 변화...없음...-.-;;;


특수기 : 변화 없음


캐릭터 팁

견제기 : 노멀 메이와 기본기 견제는 같음, 미스트 파이너

EX 메이는 기본적으로 노멀 메이와 기본기에서 달라지는 것이 없으니 기본기 견제는 노멀 메이와 같이 운용해주면 됩니다. 단지 필살기에서 박수로 맞아 주세요가 원거리 대응이 안되는지라 조금 힘들어졌고 미스트 파이너가 새로 등장해서 필살기 부분은 좀 달라지는군요. 미스트 파이너는 S와 리치가 거의 같아서 중거리에서 노려주기 좋습니다. 판정 면에서 특출날 것은 없으나 카운터 히트 시 상대에게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한번씩 노려주면 좋은 기술이지요. EX 메이는 미스트 캔슬이 가능한 덕분에 노멀 메이보다 기본기 견제에서 훨씬 좋다는 느낌이 듭니다.


점프 캔슬 가능 기본기, 기본기 캔슬, 다리 후리기로 이어지는 기본기, 비틀거림 발생기 : 전부 변화 없음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 : 아쿠아 롤링, 미스트 파이너

아쿠아 롤링은 발동하는 순간이 포스 로망 캔슬 타이밍입니다. EX 캐릭터는 PS2판에만 있는 캐릭터인지라 트레이닝 모드에서 포스 로망 캔슬 타이밍을 쉽게 알 수 있겠지요. 헌데...이놈의 포스 로망이 무슨 용도인지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원거리에서 포스 로망 쓰고 오버 헤드 키스로 잡으라는 것인가...-.-;;

미스트 파이너 포스 로망은 반대로 상당히 유용합니다. 카운터 히트 시 상대가 수직으로 뜨는데 이 때 포스 로망을 하고서 달려가서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지요. 포스 로망 타이밍은 상대에게 맞고서 하트 무늬 효과가 나는 순간...정도랄까요? 어쨌든 주력으로 쓸 수 있는 포스 로망입니다.


대전 팁

전체적인 운용은 노멀 메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필살기들의 변경점이 꽤 신경 쓰이는군요. 돌고래씨 의 삭제가 가장 가슴이 아픈 듯;; 게다가 더스트 어택은 젝스 시절의 그 짧은 모션이 되어서 노멀 메이처럼 더스트 어택을 노리기 쉽지 않습니다 -.-;;

역시 주가 될 것은 미스트 캔슬을 활용한 견제와 변화된 박수로 맞아 주세요 의 활용이 관건입니다. 미스트 파이너 자체도 카운터를 노린 견제가 좋은 만큼 돌고래씨 의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매꿔주는 군요. 박수로 맞아 주세요 는 전이 같은 새로운 파생기가 나와서 역시 활용하기 좋습니다. 견제보다는 깔아두기 용으로 사용하시고 압박 패턴으로 활용해 주세요.

EX 메이의 최대 메리트는 역시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 상대의 뒤쪽에서 나오는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은 그야말로 광속으로 상대가 잠시도 방심하지 못하게 합니다. 연속기로도 깔끔하게 들어가는 만큼 노멀 메이에 비하면 굉장한 강화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적극적으로 노려 줍시다.

어쨌든 필살기의 성능 변화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크게 바뀌지를 않아서 운영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여전히 HS견제도 주효하며 오버 헤드 키스도 남아있는 이상 플레이의 큰 틀에는 변화가 없군요. 변화된 필살기의 성능만 잘 파악하면 OK, 그래도 쓰는 재미가 꽤 있는 캐릭터입니다.



연속기

공중 연속기 등의 루트가 하나도 바뀌지 않은 관계로 역시 별로 적을 것이 없습니다. 레스팁 롤링이 삭제되었지만 노멀 메이도 공중 연속기에서 별로 사용하지 않는 기술인 만큼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군요. 미스트 파이너 카운터 히트 - 포스 로망 캔슬 대시 공중 연속기, 개틀링 - 그레이트 야마다 어택(상대 벽쪽) - 공중 연속기, 메이 다이나믹 - 공중 연속기 등의 패턴 정도만 추가 되었다고 할까요? 대신 노멀 메이와 같은 재미난 포스 로망 캔슬 연속기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 따로 연속기는 적지 않겠습니다.

(그림파일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Posted by 나루미두루미